RME 베이비페이스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소리 끊김

10년이 훌쩍 넘은 RME 베이비페이스(Babyface)를 창고에서 꺼내 다시 사용하고 있다. 포터블 기기로만 사용을 했었는데 아포지 그루브가 몇 년간 그 자리를 대신하였다. 하지만 이번에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용도를 위해 다시 꺼냈다. 스노우 에디션이 아니었다면 오래전에 처분했을 텐데 여전히 이쁘다.

ADAT으로 DA 컨버터와 연결하였고 별도의 워드클럭을 사용하고 있다. 브라켓 케이블 없이 ADAT 케이블만 사용하니 매우 심플하다. 토탈믹스(Totalmix)에서 Main 아웃과 디지털 아웃의 페이더를 링크(Groups)하여 맥에서 볼륨을 제어할 수도 있다. 오래된 기기지만 오디오 I/O 기기로써 쓸모를 다하고 있다.

드라이버를 버전 4.08로 업데이트한 이후 문제가 발생했다. 맥 CPU 사용량이 순간적으로 높아질 때 소리가 끊어졌다. 큐베이스를 사용할 때에는 문제가 잘 발생하지 않았지만 영상이나 사진을 편집할 때, 파인터의 훑어보기(QuickLook)를 사용할 때, WindowsServer 프로세스의 사용량이 높을 때 더욱 발생했다.

인텔 맥에서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M1/2 실리콘 맥을 사용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소리가 끊긴다면, macOS 11/12 USB Series Kernel Extension Driver 버전 3.28B (2)를 사용해야 한다. 상위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도 원하는 버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하다.

공유하기

2 Comments

  • Name
    2023년 9월 16일 at 오전 4시 55분  - Reply

    혹시 베페 스노우 판매의사있으시면 연락부탁드립니다

    • Danny Kim
      2023년 9월 19일 at 오후 4시 43분  - Reply

      죄송합니다. 현재 잘 사용하고 있어서 판매할 계획은 없습니다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