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베이스(Cubase, Nuendo)에서는 우측 숫자키패드로 transport을 기능을 이용합니다. – + 0 . 1 2 * / 모두 너무나 중요한 키 입니다.
회사에서는 숫자 키패드가 있는 유선 Apple Keyboard를 사용합니다. Apple Wireless Keyboard를 사용하고 싶었지만, 숫자 키패드가 없으면, 작업에 큰 지장이 오기 때문이었죠.
하지만, 집에서는 공간적 문제와 케이블을 없애겠다는 강한 의지로 Apple Wireless Keyboard를 사용해왔는데, Cubase에서 숫자키패드가 없다보니 매우 불편했습니다. 결국, 작년 시애틀에서 Belkin YourType Bluetooth Wireless Keypad를 구입해왔죠. 이런 키패드를 따로 사용하면 되지만, 가끔 맥북만 들고 나갈 경우 문제가 되더군요.
해결책을 찾다 발견한 것은 Karabiner App이었습니다. 숫자키패드가 없는 경우라도 fn키를 조합하여 numlock키패드 처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
맥에서 아주 오래전 부터 인기 프로그램이었던 KeyRemap4MacBook이 Karabiner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fn키를 누를 때만 활성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Numlock app에 비해 편리한 것 같습니다.
NumLock입니다. Kickstarter에도 나왔었는데, 목표치의 두배 까지 달성했었죠. 하지만, NumLock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forword), –(rerind), *(record) 키, /(cycle)가 사용이 불가능하며, on/off 방식으로 numlock을 활성화하기 때문입니다.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NumLock이 편리할 수 있겠지만, Cubase 사용자에게는 매우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box type=”download”] https://pqrs.org/osx/karabiner/[/box]
기능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키맵을 바꾸는 것과 키 반복에 대한 설정입니다. 셋팅할 수 있는 부분이 상당히 많더군요.
앱을 설치하시면 키패드의 셋팅은 기본으로 되어있습니다. 바로 사용하실 수 있죠.
다만, F6키를 이용해서 키패드 기능을 on/off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셋팅하셔야 합니다. 저는 Fn 키를 이용한 조합 방식이 좀 더 편해서 셋팅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급조해서 Pixelmator로 이미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fn키를 누른 상태에서 키보드가 작동하는 맵입니다.
fn + cmd+ -/+도 가능하니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