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RSS 오류와 카페24 스팸 쉴드

매일 여러 블로그와 웹사이트의 글들을 RSS 피드 뷰어 앱을 이용하여 확인한다. 그런데, 최근 내가 작성한 블로그의 글이 피드 뷰어에 올라오지 않는 것을 알게되었다. 피드 체커(feed checker)에서는 웹페이지로 보인다는 메시지가 나왔다. RSS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것이다. 최근 업데이트된 플러그인을 확인했지만 원인을 찾을 수 없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검색엔진 등록을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나 구글서치 콘솔에 RSS feed 주소를 제출하게 되는데, 정상적인 주소가 아니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있었고, 이 문제로 인해 검색 노출까지 줄어들고 있었다.

워드프레스의 rss 피드 주소

워드프레스의 rss 피드 주소는 일반적으로 도메인/feed/ 주소를 사용하며,
beanalog는 https://www.beanalog.com/feed/ 라는 주소를 사용한다.

최근 변경된 부분을 생각해 보았다. 문득 몇 달 전에 카페24로부터 받은 스팸쉴드가 활성화 문자가 떠올랐다. 내가 설정한 것이 아닌 카페24가 일방적으로 설정한 것인데, 카페24의 호스팅 관리에서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하니 그제서야 RSS가 정상 작동하기 시작했다.

https://hosting.cafe24.com/?controller=myservice_hosting_spamshield

최근 카페24의 스팸 SHIELD 설정의 활성화가 되었는데 이 경우 도메인/feed/와 같은 주소를 피드 주소로 인식하지 못하고 웹페이지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다. 카페24를 사용 중인데 RSS feed가 정상작동하지 않는다면 스팸쉴드를 꼭 해제하길 바란다.

공유하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