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 맥과 큐베이스, 로제타 그리고 VST2

실리콘을 지원하는 큐베이스12가 나온 지 일 년이 지났고, 많은 플러그인 제조사들도 실리콘을 지원하고 있다. M1이나 M2 실리콘 맥을 사용하면서 여러 문제 때문에 큐베이스를 로제타2로만 사용하는 분들도 있고, 실리콘 모드로 전환하는 방법을 몰라 로제타2로만 사용하는 분들도 있다. 관련해서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것

  • 큐베이스12의 디폴트 모드는 로제타2이다.
  • 실리콘 모드에서는 VST2 플러그인을 지원하지 않는다.
  • 플러그인이 VST3를 지원하더라도 실리콘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큐베이스에서 해당 앱이 나타나지 않는다.

내 큐베이스의 모드를 확인하는 방법

방법1. 큐베이스 구동 시 큐베이스 버전 옆에 표시되는 문구에서 애플 실리콘인지 로제타2인지 확인할 수 있다.

방법2. 큐베이스가 구동된 상태라면 활성 상태 보기에서 Apple 또는 Intel 표시 상태를 통해 실리콘인지 로제타2인지 알 수 있다.

큐베이스를 실리콘 모드로 전환하는 방법

1. 파인더에서 큐베이스 앱을 찾는다. (파인더에서 CMD+Shift+A)

2. 정보 가져오기를 선택하여 앱 정보를 열고,

3. ‘Rosetta를 사용하여 열기’를 해제한다. (해제되어 있을 경우 선택 후 다시 해제한다.)

모드에 따른 퍼포먼스 차이가 있을까?

실리콘 모드가 좀 더 빠르지만 엄청난 차이는 아니라고 한다. 플러그인의 경우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인 것 같다. 간혹 로제타에서 좀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참고할만한 글이 있어퍼포먼스 차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하자.

실리콘에서 또 다른 문제는 없을까?

  • 비디오에서 트랙 썸네일 미지원, DV/DVCPro와 MJPEG/PhotoJPEG 영상 미지원
  • MPEX 타임 스트레치 및 피치 시프트 알고리즘 사용 불가 (élastique 타임 스트레치 사용 가능)

실리콘 모드에서 VST2를 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블루캣 패치워크(Blue Cat Audio – Patchwork)를 사용하여 VST2 플러그인을 열 수 있다. 하지만, 실리콘을 지원하는 네이티브여야 한다. VST2 외에 AU 플러그인도 가져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내 플러그인의 정보를 확인할 방법이 있을까?

1. ThinkerSnacks에서 제공하는 PlugInfo(Audio Plugin Explorer) 앱을 이용하면 내 플러그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무료앱니다.

2. 프로 오디오 호환성 차트

아직도 과도기 어딘가 즈음이다. 시간이 더 지나면 결국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실리콘 모드를 메인으로 사용하게 될 것이고, VST2도 사용하지 않게 될 것이다. 구입한 플러그인 중 실리콘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이 적지 않다. 오디오 작업은 대안들이 많지만 악기때문에 불편함이 있다.
그래도 규모가 있는 브랜드의 플러그인들은 대다수가 지원하기 때문에 난 실리콘 모드로 사용하고 있다. 우격다짐이다.
포기할 수 없는 VST2 플러그인이나 실리콘을 지원하지 않는 플러그인이 있다면 로제타2를 좀 더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공유하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