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MDR-MV1 헤드폰, 모니터링 장비로 활용해 보았다

NAMM 2023를 통해 MDR-MV1의 출시 소식을 보았다. 소니의 오픈형 모니터링 헤드폰이라는 소식에 큰 기대감을 가졌다. 출시되자마자 MV1을 2주 정도 사용해 보았다.

음악, 음향 작업을 위해 여러 헤드폰과 이어폰을 모니터링 기기로 사용한다. 가장 오랜 기간 사용한 젠하이저 구형 HD600을 기준으로 비교하며 작성하였다.

디자인과 착용감

오픈형이다 보니 하우징이 많이 달라졌다. 가볍고 심플해진 느낌이다. 거추장스러운 부분이 없어서 매우 마음에 든다. 외부 하우징이 알루미늄이라는데 플라스틱이 사용된 부분과 온도 차이가 난다. 알루미늄이라는 설명을 보지 못했다면 플라스틱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헤드밴드의 마감은 기존과 비슷한 인조가족으로 보이는데 몇년 안에 갈라지고 가루가 날릴 것 같다. 이어패드는 스웨이드 재질의 인조 가죽으로 매우 부드럽다. 2.5m의 6.35mm 언밸런스 케이블을 제공한다. 사용 중인 커스텀 케이블과 비교하면 조금 굵고 뻣뻣하다. 헤드폰 좌측 유닛 하단에 돌려서 고정하는 탈착 방식이다. 3.5mm 어댑터도 함께 제공된다. 예전에는 3.5mm가 기본이고, 6.35mm 어댑터를 주는 경우가 있었는데 6.35mm가 기본이라서 마음에 든다. 개인적으로는 길이가 길어서 별도의 커스텀 케이블을 사용할 것 같다. 작업을 하게 되면 몇 시간씩 착용을 하기 때문에 착용감이 매우 중요하다. 부드러운 이어패드와, 강하지 않은 장력 덕분에 정말 편안하다. HD600보다 30~40g정도 가벼운데 착용감은 그 이상 차이가 난다. 기존의 소니 헤드폰과 같이 정수리 부분이 눌리는 느낌은 있지만 가벼운 무게 덕에 금세 잊게 된다.

사운드

MDR-7506, 7509를 물론 CD900ST나 MDR-M1ST와도 다른 인상이다. 소니는 밀폐형 헤드폰이 대부분이다 보니 오픈형이라는 것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다. 공간감은 젠하이저 HD800에 비해 한참 아래이며 HD600보다 살짝 약한 느낌이지만 패닝이 상당히 잘 보이며 상하 음상도 잘 분리된다.

요즘 모니터 헤드폰들이 저음 모니터링을 중요시하는 트렌드인데 MV1도 힘 있게 저음이 나와주며 흐릿하거나 뭉치지 않는다. 서브 베이스 롤오프는 당연히 있지만 충분히 훌륭하다. 작은 볼륨에서도 저음의 양감이 잘 느껴져서 전체 밸런스를 체크하기에 훌륭했다. 미드레인지는 소니의 캐릭터가 묻어난다. 저음으로 인한 마스킹도 없고 뒤로 빠져있는 스타일도 아니다. 고음은 초고역까지 살짝은 열려있지만, 12~14 kHz 즈음에 딥이 있고 전반적인 고음 해상도가 조금 약한 느낌이다. 그래도 모니터링 장비로서 문제없는 수준이다. 젠하이저 HD600과 비교하면 캐릭터 차이가 크다. HD600은 부족한 저음역과 그로 인해 강조되는 미드레인지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는데 MV1이 그 부분을 잘 채워주었다. HD600이 그 시대의 적당한 모범생이었다면 MV1은 2023년도의 적당한 모범생의 느낌이다.

그 외

임피던스가 낮다. 24옴이다. 내가 쓰는 이어폰들보다도 볼륨이 크다. 맥북은 물론 오디오 인터페이스 헤드폰 아웃에 연결해도 출력 문제를 겪지 않는다. 다른 헤드폰들 때문에 헤드폰 앰프에 쓴 비용이 상당히 컸는데 MV1은 기기를 크게 가리지는 않았다. 그래도 헤드폰 앰프로 인한 사운드 차이가 있긴 하다. 입체 음향 믹싱을 위해서도 설계된 헤드폰이지만 360 Reality Audio 관련해서는 개인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시기나 환경이 아니다. 사실 관련 업무 자체가 없다 보니 관심이 없는 부분도 있다. 소니의 소개 영상과 맛보기 오디오만 들어보았다. 실제적인 도입을 위해서는 세팅하고 갖춰야 할 것들이 많다. 제대로 된 입체음향 헤드폰 모니터링 환경을 을 위해서는 스튜디오에서 개인 측정을 하여 데이터를 만들어야 한다. 리스너의 입장에서 입체 음향을 즐기는 방법으로는 소니에서 제공하는 360 Reality Audio 앱을 통해 귀 사진을 찍고, 360 Reality Audio를 지원하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Amazon Music Unlimited 17, nugs.net 18, TIDAL)를 이용하면 된다.

결정

실제 작업에 사용하면서 즐거웠다. 편안함 착용감도 있었겠지만 기존에 쓰던 모니터링 헤드폰에 비해 신나면서도 저음 사운드에 대한 의심이 좀 더 줄었기 때문이다. 가벼우면서 이어컵이 90도로 돌아가기 때문에 가방에 넣기에 어렵지 않다. HD600s2는 들어보지 않아서 모르지만, HD600과 MV1 사이에서 선택하라면 단연 MV1이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서 헤드폰 앰프까지 갖추는 게 부담이지만 헤드폰을 구입해야 한다면 더욱더 MV1을 추천할 것 같다.

공유하기

1 Comment

  • 피아노맨
    2023년 5월 2일 at 오후 3시 45분  - Reply

    재고가 없어서 기다리고 있는데 리뷰 잘 읽었습니다!

답글 남기기